신간소개
2013. 11. 30. 19:15
지식 전달 만화의 딜레마를 벗어던지다
비단 커피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소재를 다루는 지식 전달 만화들에 있어 가장 큰 딜레마는 다름 아닌 ‘만화의 재미’. 이제까지의 전문 소재 만화들은 지식 전달에 편중하여 만화 본연의 재미를 잃거나, 혹은 허술한 자료조사로 전문성을 잃는 등 두 요소를 동시에 잡아낸 사례가 극히 드물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 두 토끼를 전부 잡은 작품들이 ‘대박’의 반열에 올랐다)
『오늘의 커피』는 1년이 넘는 사전 자료조사를 거쳐 축적된 커피에 대한 탄탄한 지식을 토대로, 그 위에 만화적 재미를 극한까지 끌어낼 수 있는 역량 있는 만화가의 연출이 더해진 작품이다. 작가 자신이 각종 커피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바리스타 교육 과정까지 수료하며 커피에 대한 지식을 쌓은 것은 물론, 같은 나이대인 2~30대 여성 독자들이 커피에 가지는 높은 관심을 스스로 잘 잡아내었다. 여기에 ‘코믹 순정’이라는 장르를 개척하여 ‘한국의 니노미야 토모코’*라고도 불리는 작가의 만화적 연출은 지식 전달에 대한 거부감을 덜어내는 효과를 더하고 있다.
저자 기선(본명 권기선)은 『오늘의 커피』를 그려내기 위해 커피미학, 우리커피연구소 등에서 바리스타 교육을 받았고 자격증도 따기 위해 열심히 준비중이라고 한다.
출판사 : 애니북스, 페이지수 : 200쪽